우리 송파는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석촌동 백제초기적석총, 방이동 백제고분군 등 한성백제시대(BC18~AD475)를 대표하는 역사유적이 고이 간직되어 있는 유서 깊은 도시일 뿐 아니라, 88 서울올림픽의 감동과 영광이 그대로 살아있는 문화체육의 도시입니다.
우리구는 강력한 국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문화와 문물을 주변국에 전파했던 한성백제의 위용과 영광을 재현하기 위하여 한성백제 문화제를 1994년부터 2008년까지 9차례 개최하였습니다.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1,200여개 축제를 심사하여 선정하는 “2008 문화관광축제”에 지정 되기도 했던 한성백제문화제는 송파가 가진 고품격 문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특색 있는 축제 프로그램과 노하우를 펼쳐 보임으로써 서울,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 문화축제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2010 한성백제문화제는 육상과 해상을 아울러 강한 국력을 과시하며 우수한 문화를 국제적으로 전파한 한성백제의 융성기를 조망합니다. 1600여 년 전 한성백제의 위대한 숨결이 살아 숨쉬고 있는 역사도시 송파, 백제의 문을 활짝 열어 우수한 문명의 꽃을 피웠던 문화도시 송파에서 한성백제의 위대한 꿈과 희망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식전공연, 기념식, 주제공연으로 구성. 영토확장과 문화전파를 아울러 한성백제의 융성기를 이룩한 역사적 배경을 테마로 2010 한성백제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장엄한 개막제가 펼쳐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