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예천세계활축제
슬로건: 활을 쏘자 꿈을 명중시키자
주제: 예천 활 세계를 향해 시위를 당기다
예천 활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세계 활 문화의 교류 중심지로 발원시켜 나아가려는 진취적 기상을 표현.
제1회 예천세계활축제는 올해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예천한천체육공원과 남산공원 일원에서 곤충나라 Clean예천 농산물大축제와 함께 개최된다.
개막일인 15일에 공군 군악대, 풍물패, 세계 각국의 전통 궁사들의 시내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국내에서 세 번째로 신기전 발사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축제장 앞에 있는 한천에서는 레이저 음악분수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쇼가 펼쳐진다.
주제 전시관에서는 활 이야기, 활 영웅 이야기, 활의 새로운 시선, 소리와 영상으로 만나는 활, 가상으로 체험하는 활 등 활 관련 스토리를 5개 구역으로 나누어 전시한다.
또한 체험행사로 국궁․양궁 활쏘기 체험, 활 만들기 체험, 필드아처리 체험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 줄 것이다.
특히, 필드아처리 체험은 숲속을 누비며 즐기는 사냥형태의 실전 양궁 활쏘기 경기로 총 9개의 코스에 실물형태의 3D 및 2D 타겟을 세워두고 활로 쏘아 맞추고 점수를 매겨 승패를 겨룬다.
이 밖에 세계 10여개국 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국제학술심포지엄을 비롯해 편사놀이 뮤지컬, 글로벌 활쏘기 시연, 활 관련 캐릭터 코스프레 대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