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신 축제경영연구소장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문화관광축제 자문단이며, 인제 빙어축제, 하동 야생차축제, 평창 효석문화제, 태백산눈축제 등등 수많은 지역축제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01년부터 한국관광공사의 축제 담당자 교육 및 세미나에서 "축제 프로그램 개발" 분야로 강의도 했다. 주요 연구로는 대구 약령시축제 프로그램 개발 용역, 통영 한산대첩축제 발전 방안 용역과 인제 빙어축제, 대관령눈꽃축제, 메밀꽃 필 무렵 효석문화제, 2006 원주따뚜 등의 평가 용역을 수행하였다. 그 외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축제경영연구소의 수장으로서 우리나라 축제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축제경영연구소의 하는 일
- 컨설팅 / 축제 프로듀싱 / 축제위원회 사무국 운영 / 홍보 마케팅 / 스폰서쉽 / 교육 및 출판
저서로는 "축제입문서 How to Festival"와 축제 사례 연구를 담은 <축제를 즐겨라!>가 있다.
<축제를 즐겨라!>는 월간이벤트에 "정신의 축제들여다보기"로 연재되었던 글을 모아 정리한 책이다. 저자가 직접 축제의 현장에서 보고 느낀 점을 축제의 실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또는 축제위원회 직원들에게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자 에세이 형식으로 쉽게 정리하였다. 특히, 마지막 글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축제를 즐길 줄 아는 국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담았다.
그가 쓴 글의 일부이다.
“축제에는 두 가지의 측면이 있다. 커뮤니케이션과 프로모션이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축제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자신들의 지역을 재인식하고, 지역의 이익 기회를 창출하여, 지역 외부의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지역을 홍보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부분은 지역의 구성원이 지역에 대한 정체성을 인식하고,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구성원의 개인과 개인, 개인과 공동체간의 관계 정립과 공동체감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모션에 대한 부분은 다분히 경제적인 것으로 지역의 발전과 관계된 것이다. 축제를 통한 지역의 홍보를 바탕으로 지역의 경제적 이익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경제적 증진이외에도 문화적, 정치적, 사회적, 교육적 차원의 프로모션의 방향도 포함되어 있다.”
“지역특성화축제는 지역의 지리적, 산업적, 문화적 특성과 관련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여 만든 축제이다. 지역특성화축제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지역의 자연환경을 소재로 하거나, 지역의 산업 인프라를 활용하거나, 지역의 문화적 특징을 소재로 하거나, 지역의 특산물을 소재로 하거나, 지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하여 지역 활성화의 전략으로 축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축제를 만드는 것은 제목처럼 결코 새로운 축제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경우, 새로운 축제를 만든다는 것은 일제강점기, 미군정기, 군사정권시대, 서구문화의 우월적 인식에 의해 단절되었던 우리 축제의 축제성을 부활시키는 것이다. 종합축제에 의해 박제화되었던 우리의 축제를 축제답게 만드는 것이다. 지방자치제도의 실시 이후 무수히 생겨난 새로운 축제가 관광객 수용태세 증진에만 매달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축제 자체의 매력을 높이는 일에 매진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축제 만들기에 온고지신의 방법을 취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인류의 보편적 현상이었던 축제가 없었던 것도 아니고 단지 축제성에 대한 상실이 문제이기 때문이다. 온고지신의 대상은 우리의 축제에서 찾을 것이다. 현대적 축제의 전형인 고려시대의 팔관회와 조선시대의 무당굿형의 축제인 단오굿 그리고 대동놀이형 축제인 줄다리기를 통해 축제성을 확인할 것이다. 그것을 새로운 축제의 전형으로 많은 축제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는 일본의 요사코이 소란 마츠리와 비교하여 우리의 새로운 축제 만들기를 제안할 것이다.”
■ 약력
2001년 ~ 한국관광공사 축제 담당자 교육 강사
2005년 ~ 문화관광축제 자문위원단
2008년 ~ 경기도 대표축제 평가위원 및 선정위원
2009년 ~ 한국농어촌공사 전문컨설턴트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 선정위원
■ 주요활동
2005년 축제입문서 “How to Festival” 출판
2007년 축제사례연구 “축제를 즐겨라” 출판
2010년 제3회 평창 송어축제 평가 용역
제18회 대관령눈꽃축제 평가 용역
제17회 태백산눈축제 평가 용역
제13회 인제 빙어축제 평가 용역
내나라 여행 박람회 트래블마트 주관
제15회 하동 야생차문화축제 평가 용역
구례 산수유꽃축제 발전 방안 용역
제14회 태백산 쿨시네마페스티벌 평가 용역
태백 지역축제 발전을 위한 여론 조사
제12회 평장 효석문화제 평가 용역
2010 청도 반시축제 평가 용역
2011년 함양 관광축제 개발 용역
제4회 평창 송어축제 평가 용역
제18회 태백산눈축제 평가 용역
제19회 대관령눈꽃축제 평가 용역
2011 청도 소싸움축제 평가 용역
제12회 전주 국제영화제 평가 용역
2011 용인 봄꽃축제 평가 용역
제16회 하동 야생차축제 평가 용역
제15회 태백 쿨시네마페스티벌 평가 용역
제13회 평창 효석문화제 평가 용역
제6회 청도 반시축제 평가 용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