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은 학교다》
상상하라 다른 교육
QX통신 제311호 2014년 4월 15일 화요일
사진=《가평은 학교다》 표지 ⓒ가평교육희망네트워크
가평교육희망네트워크(대표 신동진)가 지역 교육 안내서인 《가평은 학교다》를 펴냈습니다. 가평 지역사회의 시설과 교육 콘텐츠 기관을 연결하여 현지의 학생, 교사, 학부모가 사업 내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입니다.
신동진 대표는 가평군을 발로 훑어 학교 안팎에 있는 교육콘텐츠 64개를 발굴했습니다. 학교 안에서 할 수 있는 교육 사업은 26가지이고 학교 밖에서 할 수 있는 교육 사업은 38가지입니다. 교육 영역은 교과 연계, 단기 집중, 관계회복 생활지도, 평일 방과, 토요 방과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주제별로 교육 장소와 체험 장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신동진 대표는 《가평은 학교다》를 가평군 내 모든 학교와 경기도 교육청, 북부교육청 그리고 25개 시·군 교육청에 배포해 지역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신 대표는 학생들이 “공부 열심히 해서 도시에 나가 성공하자”가 아니라 “내 고향에서 이 일을 멋지게 만들어 도시사람들이 와서 살고 싶게 만들자”는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질까 하고 혼자 상상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이 실현되는 가평공동체를 만들고자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감 정책보좌관의 경력이 있는 신동진 대표는 2012년 여름에 청평으로 귀농하여 가평교육희망네트워크로 뿌리를 내렸습니다.
《가평은 학교다》 내려받기
//cafe.daum.net/gpeduhope/Suoq/8
사진=가평교육희망네트워크의 ‘초등생 숲 돌봄학교’ 미술놀이 ⓒ가평교육희망네트워크
<돈키호테의 어록>
“문화기획은 머리로만 할 수 없다. 가슴으로 해야 한다.”
-QX의 파파 조정국 감독
평택 난장굿판_광대와 서각쟁이
사진=파일난장굿 포스터 ⓒ웃다리평택농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