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05.20 (월)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서울 정월대보름은 여기서 보내세요
운영자 기자    2010-02-25 10:03 죄회수  7101 추천수 0 덧글수 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북촌문화센터에서 복조리 만들어요~ 

정월대보름이 되면 사람들은 바빠진다. 아침에 일어나 호두나 잣 등을 깨물고, 만나는 사람에게 더위도 팔고, 또 밤이 되면 둥근 달을 보며 소원도 빌어야 한다. 대보름은 농경을 기본으로 하였던 우리에게 풍성함을 상징한다. 그래서 아무리 가난하고 힘겨워도 이날만큼은 둥근 달을 보면서 밝은 미래와 풍요로움을 꿈꿀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엔 그 풍속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호두·잣이야 그렇다 쳐도 지신밟기나 쥐불놀이는 도시에서 하기 어렵게 됐다. 옛 추억을 되새기고픈 이들에게는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정월대보름이 낀 이번 주말, 북촌문화센터나 서울풍물시장, 한옥마을 등에 가면 어렵지 않게 이런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우선, 종로구 계동에 위치한 북촌문화센터에서는 27일 오전부터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세시풍속 체험행사가 열린다.

그중 가족이 함께할만한 행사로는 ‘복조리 만들기’와 ‘새해 덕담 써보기’, ‘신년 다례 체험’ 등이 있다. 또 경인년 한 해의 복과 소원을 빌어보는 시간이 마련되고, ‘귀밝이술 체험’도 해볼 수 있다.

또, 이웃 간에 친목을 도모하고 화합을 다지는 ‘세시풍속 음식 체험의 시간’도 마련돼 신명나는 북촌 잔치가 펼쳐질 예정이다. 체험 비용은 각각 1,000원이며, 이밖에도 북촌예술단의  ‘지신밟기’와 한 해의 태평성대와 풍년을 기원하는 사물놀이 등이 펼쳐진다.

문의 : 북촌문화센터 ☎ 02-3707-8388, 8270  >>교통편    

신설동 서울풍물시장… 윷놀이도 하고, 가래떡도 구워먹고

같은 날, 신설동 서울풍물시장에서는 오후 12시부터 5시까지 야외 상설무대 주변에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와 풍물놀이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신명나는 풍물패의 ‘지신밟기’를 시작으로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윷놀이’와 도심에서 보기 힘들었던 ‘쥐불놀이’를 할 수 있다. 윷놀이 참가는 행사 당일 오후 12시까지 서울풍물시장 상인회에 신청하면 되며, 우승팀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제공된다.

또, 쥐불놀이가 진행되는 오후 4~5시, 어울림장터에서는 가래떡, 땅콩, 고구마 등을 구워 먹을 수 있는 시간이 마련돼 옛 정취를 느끼고픈 이들에게 유익한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의 : 신설동 서울풍물시장 ☎  02-2238~2600 >>교통편

남산국악당에서 ‘북청사자놀이’ 구경해볼까

정월대보름날인 28일(일)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남산골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 행사가 열린다.

대보름의 대표적인 풍습인 오곡밥으로 만든 주먹밥 시식, 귀밝이술 빚기, 전통 솟대 만들기 등 체험행사와 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 줄광대 김대균의 판줄놀음, 신명나는 북청사자놀음이 함께하는 대동놀이 공연이 펼쳐진다.

달이 뜨는 시간인 오후 6시경에는 천우각 광장에서 한 해의 소원을 비는 달집태우기 행사가 진행된다.

또, 남산국악당(남산골한옥마을 내 위치)에서는 오후 3시에 ‘북청사자놀이’를 연희형태로 진행한다.

공연시작에 앞서 극장 입구부터 악기연주와 사자탈춤을 추면서 무대로 입장하게 되는 ‘길놀이’가 진행돼 흥을 돋울 예정이다. 참고로 남산국악당의 북청사자놀이는 전석 1만원의 입장료가 있다. 입장권은 세종문화회관(☎399-1114~6)이나 인터파크(☎ 1544-1555) 를 통해서 구입할 수 있다.

함경도 지역의 대표적인 중요무형문화재 제 15호인 ‘북청사자놀이’는 잡귀를 물리치고 액을 막아 복을 불러들인다고 해서 정월대보름을 전후해서 행해졌던 대표적인 놀이다.

문의 : 남산골 한옥마을 ☎ 02-2264-4412 >>교통편
         남산국악당 ☎  02-2261-0515 >>교통편

태그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01Ijm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러시아 타캉...
인터뷰 사회의모순성을고발한시인을소...
인기뉴스 더보기
2024 댄싱카니발 댄스팝콘서트 평...
RED 축제 성공 3요소 의령홍의장군...
제19회 부산시민세계축제 41개국 1...
축제리뷰 더보기
2024연등회 조계사앞사거리 차없...
비오는데 돈내고 들어간 보람있...
2024 아산 피나클랜드 봄꽃축제 ...
벚꽃아 개나리 한테서 좀 배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