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공사)와 함께 지역주민과 업계, 학계 등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관광을 주도적으로 경영·관리하는 ‘지역관광추진조직(DMO, Destination Management Organization)’ 19개소를 선정해 지원한다.
문체부와 공사는 올해 공모로 14개소를 선정하고, 지자체 추천을 받아 관광거점도시형 5개소(부산, 강릉, 목포, 안동, 전주)를 선정하는 등 총 19개의 지역관광추진조직을 선정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14개소는 신규 또는 2년 차 조직 11개소와, 2년 차까지 지원받은 조직 중 올해 심사를 통해 3년 차 후속지원을 받을 3개소로 구성되었다.
지역관광추진조직 19개소에는 최대 2억 5천만 원(1단계 국비 1억 5천만 원 및 지방비 1억 원 / 2단계 국비 1억 원 및 지방비 1억 원)과 단계에 따라 기획사업 개발, 전문가 상담, 홍보·마케팅 사업을 추가로 지원해 자립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필수사업으로 지역별 실정에 맞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연계 기획사업을 새롭게 발굴해 추진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인구 감소 지역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관광추진조직을 통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어 지역관광추진조직의 성장과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이번에 선정된 지역관광추진조직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2022년 한국형 지역관광추진조직 사업선정 결과 (총 19개)
□
2022년 공모 사업자 최종 선정 결과(14개)
구분
|
광역
|
기초
|
사업자(명)
|
비고
|
본지원
(1~2년차)
|
경남
|
진주시
|
(재)진주문화관광재단
|
1년차
|
전남
|
신안군
|
(사)신안군관광협의회
|
1년차
|
해남군
|
(재)해남문화관광재단
|
1년차
|
충남
|
공주시
|
(사)공주시관광협의회
|
1년차
|
금산군
|
(재)금산축제관광재단
|
1년차
|
강원
|
동해시
|
(사)동해문화관광재단
|
1년차
|
강원
|
평창군
|
(사)평창군관광협의회
|
2년차
|
충북
|
영동군
|
(재)영동축제관광재단
|
2년차
|
경남
|
남해군
|
(재)남해군관광문화재단
|
2년차
|
통영시
|
(재)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
2년차
|
전남
|
광양시
|
(사)광양시관광협의회
|
2년차
|
후속지원
(3년차)
|
충남
|
홍성군
|
(주)행복한여행나눔
|
3년차
|
전북
|
고창군
|
(재)고창문화관광재단
|
3년차
|
경기
|
고양시
|
(사)고양시관광컨벤션협의회
|
3년차
|
□
2022년 관광거점도시 추천 조직 선정 결과(5개소)
부산시(부산관광공사), 강릉시(강릉관광개발공사), 목포시(목포문화재단), 안동시(안동시관광협의회), 전주시(전주관광마케팅주식회사)
2021년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성과 우수사례
지역관광추진조적명
|
주요 성과 우수사례
|
비고
|
㈜행복한여행나눔
(충남 홍성군)
|
지역주민 협의체를 주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관광통’을 조직하여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프로그램인 ‘머물러’를 통해 지역체험전문가를 육성하였음. 또한 차박과 캠핑 등 최신 여행 흐름에 따라 안전여행 캠핑문화도전, 차박나들이
사업을 추진하는 등 불법차박의 대안제시 방안 마련
|
후속 지원
선정
|
고양시관광협의회
(경기 고양시)
|
민‧관‧학‧관광 관련 기관과 단체, 지역민이 함께 참여한 ‘안심여행 세이프티투어코스’ 개발, 인플루언서 홍보여행, 고양관광포럼, ‘가자고양’ 어플을 출시하였고
‘2021펫츠런’ 및 ‘푸드앤비어페스티벌’ 등 지역 내 이해구성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사업으로 관광기반시설구축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
|
후속 지원
선정
|
(재)고창문화관광재단
(전북 고창군)
|
안전여행을 위한 비접촉 체크인 시스템 도입 및 안전여행 인식 확대 캠페인을
위한 ‘고창한 場, 단풍마켓’, ‘고창한 場, 노을마켓’으로
관광객의 호응을 얻었고, 고창 스포츠관광 홍보 등에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며 모든 사업에 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등 지역관광 문화를 선도
|
후속 지원
선정
|
남해관광문화재단
(경남 남해군)
|
‘남해각’과 마이스(MICE) 이색지역 명소를 지역관광추진조직(DMO) 관광플랫폼으로
활용해 지역과 관광객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고객 접점의 관광마케팅 추진. ‘터치리스 남해’와 ‘남해야 무럭무럭자라렴 프로젝트’ 등 비대면 여행과 탄소중립 등 시의적인 관광 흐름을 주도함
|
2년차지원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