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11.01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만두성지 원주로 2024 원주만두축제, 화려한 개막
김영옥 기자    2024-10-26 23:47 죄회수  258 추천수 3 덧글수 0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2024 원주만두축제가 화려하게 막이 올랐다. 원주시 중앙동 전통시장 및 문화의거리, 지하상가 일대에서 열리는 원주만두축제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전통시장의 대표 음식 만두를 원주의 대표 음식으로 브랜드화하고 중앙동의 전통시장을 연결한 전국 최초의 만두축제이다.

지난해 축제에서 방문객 20만 명, 경제적 파급효과 100억 원이라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이루었고, 2024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서 ‘지역음식문화축제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발전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는 ‘원주만두로路 맛지순례’를 주제로 하여 기간을 3일로 늘리고 장소도 2배 이상 확장하여 지난해보다 훨씬 풍성하고 다채로운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고기만두·김치만두·야채만두·이색만두·글로벌만두·전국맛집만두·강원특산만두·컬러만두·기업만두·창업만두 등 총 10개 테마로 50여 업체가 준비한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만두를 체험할 수 있는 만두천국 순례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축제의 백미,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만두왕 빅쇼’는 축제 기간 매일 낮 12시 30분과 오후 6시에 메인무대에서 남녀노소에게 친근한 ‘만두왕’ 캐릭터 인형탈들이 메인무대에서 댄싱 퍼포먼스를 펼치며 여느 놀이공원의 퍼레이드 못지않은 화려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MZ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만두왕 디제잉 쇼’도 놓칠 수 없다.

만두축제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원주김치만두 빚기 체험’은 원주 대표 음식인 만두를 직접 빚고 바로 쪄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를 맛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축제 기간 상설 운영한다.

메인과 보조무대에서 펼쳐지는 ‘가을음악회’는 시월의 마지막 주말, 가을의 특별한 정취를 만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사한다.

또한 축제장에는 ‘만두주제관’이 조성되어 로컬만두업체 홍보관, 축제비전관, 원주만두 역사관, 김치만두 주제관 등 만두의 모든 것이 담겨있어 방문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가족과 함께하는 원주만두놀이터’가 새로운 참여형 콘텐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자녀 동반 가족 방문객을 위해 원주만두 그림책놀이·반죽놀이·미술놀이·음악놀이를 현장에서 접수·운영해 원주만두를 다양한 놀이로 즐길 수 있다.

원주영상미디어센터에서 운영하는 ‘만두방송국’은 시민이 만들어 가는, 시민의 목소리를 빚어내는 보이는 라디오를 운영하며, 재미있는 원주만두 이야기, 다양한 사연 소개 등을 진행한다.


원주 식재료를 활용한 ‘만두명인 쿠킹쇼’도 사랑을 받고 있다. 도래미시장의 터줏대감 ‘신옥자 명인’이 원주김치만두 쿠킹쇼를, 3평 만둣집에서 시작해 대박 신화를 이룬 ‘고석환 명인’이 고구마줄기만두와 곤드레치악산한우만두 쿠킹쇼를 펼친다.

그리고 ‘원주만두 이색 경연대회’도 흥미성을 제공한다. 매일 4회씩 진행하는 ‘김치만두 빨리 먹기·빚기대회’에서는 30개의 김치만두를 가장 빨리 먹거나 빚는 사람은 누구일지 겨뤄본다. 27일(일) 오후 5시 30분 회별 우승자를 모아 왕중왕 결승전을 치러 폐막식에서 트로피를 수여한다.

‘먹방 콘테스트’에서는 만두축제 먹방 영상을 원주영상미디어센터의 ‘2024 전국원주영상미디어공모전’에 출품하여 시상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지속 가능한 만두축제 발전을 위하여 올해의 만두창업 뉴페이스를 만나보는 ‘원주만두 창업쇼’를 준비하여 만두창업 열풍의 주인공인 창업 1호점과 2호점을 소개한다.

또한 25일(금)과 26일(토) 양일간 중앙청소년 문화의 집 5층에서는 원주만두축제를 통한 원도심 발전 전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2024 원주만두축제 글로벌 정책 포럼’이 한국관광레저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원활한 축제 진행을 위해 ▲중앙시장과 자유시장 일대인 원일로 114∼중앙시장길 32 ▲KB국민은행 사거리인 중평길 2∼평원로 45 ▲제일약국 사거리인 원일로 70∼감영길 51 구간 도로를 통제하고 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올해 원주만두축제는 일일이 다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만두 먹거리 등을 마련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며, “시월의 마지막 주말은 만두성지 원주에서 만두도 먹고, 축제도 즐기며 모두 만두왕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연관축제  2024 원주만두축제
 이전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주민주도형축제의 리더쉽 - [인터...
우리나라지방자치단체의각단체장이하나...
인기뉴스 더보기
만두성지 원주로 2024 원주만두축...
진천 백곡 참숯마실축제 참숯낙화...
[오익재칼럼] 소통과 사업소통은 ...
축제리뷰 더보기
만두도시 만두성지 원주만두가 ...
강경젓갈축제 상월고구마 찰떡궁...
봉평장 갔다가 효석문화제 보며 ...
락샤르키무용협회 2024 EODF 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