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대구세계차문화축제 TEA EXPO가 5월 23일~26일 4일간 대구 EXPO 1층 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세계 유수 브랜드의 홍차와 한국의 유기농 햇차를 비롯해 각종 한방차, 전통차, 기능성차, 차 가공식품, 차 용품 등이 전시되는 ‘차 산업관’과 더불어 도자기 및 각종 공예품 등의 ‘공예산업관’, 그리고 의식주에 걸친 ‘차 생활 문화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전시·판매뿐만 아니라 ‘차명상 체험관’, ‘제다체험관’ 등 차와 관련된 체험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차문화발표’, ‘한국명전’ 및 ‘차사랑 동요대회’, ‘대한민국 한복콘테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로 풍성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관람객에게 제공한다.
DAEGU TEA EXPO 위원회 배근희 위원장은 “웰빙 문화를 대표하는 차는 우리 민족의 삶과 정신문화를 일깨우는 문화코드로써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이번 EXPO에서 새롭게 강조되는 홍차 문화는 서양의 차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우리의 차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고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차문화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국제적인 도시 대구에서 TEA EXPO를 개최하는 것은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차 관련 박람회의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국내·외 차인들의 교육과 산업, 문화 전반에 걸친 교류를 통해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