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바다마트, 인터넷수산시장에서 한 달 동안 10 ~ 15% 할인 판매
농림수산식품부는 4월의 웰빙 수산물로 주꾸미와 대게를 선정, 발표했다. 이 두 품목은 4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행사가 펼쳐진다.
주꾸미의 다리는 몇 개 일까? 문어, 낙지와 같이 주꾸미의 다리는 8개이다. 흔히 보는 오징어와 꼴뚜기는 다리가 10개로 서로 구분이 된다.
○ ‘봄 주꾸미, 가을 낙지’로 불릴 정도로 제철인 주꾸미가 한창이다. 주꾸미는 문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로 제 머리의 2배 길이의 짧은 다리를 지닌 것이 특징이다.
○ 살아 있는 것은 회로 먹기도 하지만 주로 데쳐 먹거나, 샤브샤브, 볶음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꾸미에는 타우린이 문어의 2배, 오징어의 5배가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4월까지 제철인 주꾸미는 머리(몸통) 속에 밥알 같은 알이 꽉 차있는 요즘이 가장 맛이 좋다. 특히 식감이 연하고 쫄깃해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또한, 4월의 제철수산물 대게는 몸통에서 뻗어나간 다리가 대나무처럼 곧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한문으로는 죽해(竹蟹)라고 칭한다.
○ 주로 찜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두산백과사전에 따르면 대게는 다리나 배 쪽을 눌렀을 때 속이 비어있지 않고 단단하게 차 있는 것이 좋다.
○ 또한 대게는 크기보다 살이 얼마나 차 있는가에 따라 상품가치가 결정된다. 북한산, 러시아산도 유통되나, 상품가치는 국내산이 훨씬 더 높다. 찜, 구이 등으로 조리한다.
농식품부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해 주꾸미와 대게의 영양과 요리 등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또한 농식품부 밥상 지킴이’로 활동 중인 주부 블로거들이 주꾸미와 대게를 재료로 여러 가지의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코너도 마련하였다.
○ 또한, 농어촌전문포털사이트인 그린넷 홈페이지(//green.daum.net)를 통해 매월 선정된 웰빙 수산물을 주제로 소비자 체험단을 선정하여 체험후기 게시 등 웰빙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체험단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제철을 맞은 주꾸미와 대게를 싸게 사려면 수협중앙회의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과 한국수산회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을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주꾸미와 대게를 10~15% 할인 판매한다.
축제 전문 뉴스 더페스티벌 (press@thefestival.co.kr)
본 기사는 비영리 목적으로 재배포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