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4디자인그룹(대표 정석원)과 (사)내포디자인포럼(이사장 한기웅)은 일본의 ‘헬로키티’를 능가할 ‘대한민국 대표 고양이 캐릭터’를 뽑기 위해 진행된 [대한민국 고양이 캐릭터 공모전] 수상작을 20일 발표했다.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총 759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심미적 조형성, 컨셉의 적합성, 스토리텔링의 전달력, 아이디어의 창의성, 상품화 가능성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평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세종대왕 특별상 부문은 당초 10작품만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우수한 작품들이 다수 출품되어 캐릭터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미래의 인재들에게 희망을 심어주자는 뜻에서 예산 초과라는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130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영광의 최우수상은 토속적인 참 고양이에 한국의 전통의상을 입힌 윤상태/김은정의 <대한민국 고양이>가 선정되었으며, 우수상은 K-POP이라는 소재를 통해 국내외 시장을 두루 공략할 아이돌을 형상화한 ‘캣 어벤져스 팀’의 <대한민국 고양이 아이돌 캐릭터 101>이 선정되었다.
심사위원들은 ‘대한민국 고양이 캐릭터의 새로운 탄생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전문성을 기반으로 조형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들 외에도 자신만의 개성으로 고양이를 바라보는 창의성이 돋보이는 작품들이 많았다고 심사 소감을 전했다.
주최 측은 향후 수상작에 대한 수정, 보완, 발전을 통해 세계무대에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대한민국 고양이 캐릭터]로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며, 대한민국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대표 캐릭터가 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www.x4desig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