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1회를 맞이한 산청한방약초 축제는 산청의 자랑인 동의보감의 허준과 지리산 약초를 알리고자 열리는 축제로 2010년, 2011년 연속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대한민국 유망축제로 자리잡았다.
▲ 산청한방약초 행사장 가득 매달린 축제소망등
▲ 딱딱하지 않은 방법으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 한방의료클러스터 행사장 전체 조감도
▲ 어느새 여름이 오는 건가 싶을 만큼 따뜻한 봄날씨에 수많은 인파가 축제 행사장에 몰렸다.
▲ 지방 축제에 빼놓을 수 없는 시끌벅적 재치있는 입담의 장터 공연
▲ 신명나는 농악이 빠질 수 없다.
▲ 무료로 한방진료를 받을 수 있는 혜민서. 대기표를 뽑고 오랜시간 기다려야 하지만 인파가 끊이지 않는다.
▲ 곱게 차려입은 의녀복. 드라마 속 여주인공이 된 듯한 의녀복의 독특한 복색에 아이들이 신났다.
▲ 산청이 자랑하는 약초, 산나물, 곶감 등 지역 특산물을 직접 맛보고 구매 할 수 있다.
▲ 금강산도 식후경 몸에 좋은 한약재 듬뿍 들어간 다양한 음식이 식욕을 자극한다.
▲ 동의보감의 인물과 역사, 약초들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동의보감관.
▲ 사상의학에 관한 기초적인 상식과 한의학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한방약재가 들어간 차를 마실 수 있는 시음코너
▲ 산청에서 재배된 좋은 약재를 행사장에서 직접 우려 만든 총명탕과, 사군자탕, 사물탕을 무료로 맛볼 수 있다.
▲ 남자한테 너무 좋은데. 어떻게 표현할 방법이 없네~ 재치있는 축제자원봉사자의 입담.
보고 느끼고, 맛보고, 즐기는 건강한 축제
산청한방축제는 지역의 특산물과 허준이라는 역사적 위인을 잘 접목하여 지역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풍성한 즐길 거리와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잘 만들어진 지역 축제다. 2013년 열릴 한방엑스포 준비와 맞물린 짜임새 있는 축제 프로그램 구성과 수많은 인파를 적절히 분배 할 수 있는 축제 행사장 구성은 과연 대한민국 유망 축제에 손색이 없어 보이는 알찬 축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