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대게 축제는 울진 대게와 붉은 대게의 수산물을 주요 테마로 삼고 있다. 울진 지역은 대게가 많이 잡히는 지역으로 대게와 붉은 대게를 차별화하고 있다. 또, 대게 축제는 영덕이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울진 지역에서 대게가 잡히고 영덕은 집하지로 알려진다. 대게라는 특산물인 것만큼 봄나들이 계획으로 지역 관광과 체험, 그리고 먹거리 관광으로 제격이다.
서천군 서면 마량리 동백나무숲(천연기념물 제169호)에서는 선홍빛의 동백꽃과 앞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주꾸미가 멋지게 조화된 동백꽃 주꾸미 축제가 펼쳐진다.
축제가 열린 마량리동백나무숲 동백나무는 500년의 세월을 말하듯 나뭇가지가 부챗살처럼 넓은데 서해바다의 세찬 겨울풍파를 견뎌낸 뒤 3월부터 4월까지 유난히 붉은 꽃을 피워 신비감을 더해준다. 또한 숲 정상에 있는 "동백정"이란 누각에서 바라보는 서해바다와 노을은 환상적인 아름다움이 널리 알려져 있다.
동백나무숲 매표소 입구 주차장에는 마량 앞 바다에서 주민들이 잡아 올린 "주꾸미 요리 축제장"이 설치된다. 이곳에서 주민들이 직접 나와 주꾸미를 재료로 볶음,회,무침,샤브샤브 등을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어촌의 미각을 선보인다.
주꾸미를 잡는 방법은 "소라방"과 "낭장망"두 가지가 있는데 마량리 앞바다에서 잡는 주꾸미는 소라껍데기를 줄에 메는 "소라방"을 이용, 산채로 잡기 때문에 싱싱하고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아울러 행사기간중에는 동백꽃 및 저녁노을감상, 활어장터 운영, 문화행사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관람객들의 오감을 즐겁게 한다.
2012 마량리동백꽃/주꾸미축제 개최기간 : 2012. 03. 24 ~ 2012. 04. 06 축제소재 : 동백꽃이 한창 필 무렵 주꾸미 잡이가 한창. 꽃 구경도하고 주꾸미요리 맛도 보는 멋과 맛의 축제 위 치 : 서천군 서면 마량리동백나무숲 일원 |
▲ 2012 양평 딸기체험 축제
2012 양평 딸기체험 축제는 농촌체험마을과 함께하는 딸기 재배 체험 축제로 진행된다. 주최측인 양평군은 전국 최고의 딸기 고장에 도전하고 청정 지역에 자라는 달기의 우수성을 알리는 의미로 개최한다. 또, 양평지역의 농촌 체험과 지역 문화를 접목 시켜 관광객 유치에 목적을 두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대를 하고 있다.
체험마을은 1.옹달샘 꽃누름 마을, 2. 유기농 마을, 3.. 가루매 마을, 4. 보릿고개 마을, 5. 쌍겨리 마을, 6. 모꼬지 마을, 7. 구둔 영화 마을, 8. 소리산 마을, 9 마들가리 마을, 10. 수미 마을, 11. 질울고래실 마을, 12. 과수마을 12곳에서 예약제로 운영된다.
2012년 봄 프로그램으로 준비된 "양평 딸기체험 축제"에 놀러오세요. 딸기체험과 마을에서 준비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즐기실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딸기로 건강도 챙기시고, 맛있는 딸기맛도 보고, 딸기도 따가세요~
딸기체험 축제 안내 - 기간 : 매년 2월 중순 ~ 5월 말 - 장소 : 양평군내 농촌체험마을(2012년 12개 마을 참여) - 체험 : 딸기따기체험 + 마을별 체험프로그램 - 문의/예약 : 양평농촌나드리(www.ypnadri.com / 031-774-5427,5431) ※ 마을별로 진행되는 체험이므로 사전에 예약해 주셔야합니다. |
가벼운 봄나들이를 위한 축제로 매화 축제와 산수유 꽃 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제6회 새봄맞이 휴애리 매화축제
제6회 휴애리 새봄맞이 매화축제가 3월 1일부터 3월 11일까지 휴애리자연생활공원에서 열린다. 이번 매화 축제는 2월 17일부터 예정되어 있었으나 2월중 한파로 인해 매화꽃이 피는 시기가 늦어지면서 매화축제 기간이 3월 1일부터 3월 11까지로 변경되었다.
봄 내음을 느낄 수 있는 이번 축제에는 매화 그림 전시전, 매화사진 콘테스트 및 흑돼지쇼 거위쇼 등 다양한 체험행사로 진행된다.
▲ 2012 광양 국제매화문화축제
제15회 광양국제매화 문화축제는 "봄날의 설레임, 매화꽃 어울림, 하나되는 우리!"라는 주제로 매화향기 그윽한 섬진 강변에서 오는 3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린다.
특히 올해는 매화 축제는 "제15회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로 변경하여 전국 우수축제, 세계적 명품축제로 자리매김 한다는 목표로 업그레이드된 내용의 축제 추진을 준비하여 왔다.
다압면 권역에서는 공식행사와 공연 및 경연행사, 전시 및 판매행사가 진행되고, 광양읍권역에서는 매화분재와 봄꽃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과 매화숯불고기 시식과 함께 떠나는 광양시티투어가 운영된다.
한편, 중마 권역에서는 국제매실심포지엄과 산업관광코스 시티투어가 맛보는 섬진강 벚굴 시식을 시작으로 망덕포구에서 출발하게 된다. 권역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경제 파급효과 또한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제5회 의성 산수유 꽃 축제
제5회 의성 산수유 꽃 축제가 3월 30일부터 4월 5일까지 경북 의성군 산수유 꽃피는마을에서 열린다.
이번 제5회 의성 산수유 꽃 축제는 특색있는 지역축제를 관광상품으로 특화하여 지역경제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2012년도 도 지원축제 및 유망 축제로 선정되어 산수유축제가 더 한층 경쟁력 있는 축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번 축제는 “노란꿈망울의 영원불변한 의성사랑” 이라는 주제로 축하공연, 산수유 꽃길걷기대회, 대학생 동아리공연대회, 소공원 작은음악회 및 시낭송, 등반대회, 군민노래자랑, 체험행사 등 농촌부활과 도농 상생을 주테마로 축제행사로 진행되며 지금까지의 농업군의 이미지를 탈피한 관광 의성 브랜드가치 제고에 한층 심혈을 기울어 나갈 계획이다.
축 제 명 : 제4회 의성산수유 꽃 축제 축제기간 : 2011. 3. 26(토) ~ 4.10(일) 16일간 기원제 : 3. 26(토) 15:00 ~ 개회식 : 3. 27(일) 11:00 ~ 장 소 : 사곡면 화전리 행사장(산수유 꽃 피는 마을) 주최 / 주관 : 의성군, 산수유마을만들기추진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