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 ‘디스 이즈 아리랑(This is Arirang)"이 소셜통신망(SNS)를 통해 널리 확산되었습니다. 9개 청년단체가 연합하여 지난 3.1절에 서울 종로구 인사동 쌈지길에서 아리랑과 애국가를 공연한 장면을 담은 것입니다. 이 공연을 점화한 것은 프로포먼스의 김신중 군(경희대학교 경영학과 3학년)입니다. 그는 프로젝트의 기획의도를 다음과 같이 알려 시동을 걸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This is Arirang을 기획하게 된 김신중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프로젝트는 3.1절과 2012년 말에 유네스코에 등재된 아리랑이라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기념해서 연주를 하게 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 세계적으로 아리랑을 퍼뜨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일회적인 프로젝트이기도 하지만 앞으로는 뜻이 있는 연주자 분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여러 우리음악을 다양한 방식으로 알려서 앞으로 아리랑에 관한 거대한 연주를 만들고 싶습니다.”
김 군의 뜻에 호응하여 9개 단체의 청년들이 힘을 합쳐 공연을 꾸몄습니다. 자발적으로 모여 행사 기획, 음악 편곡, 영상 편집, 홍보 활동 등 모든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그리하여 45명의 대학생들로 오케스트라를 구성하고 합창단과 한복놀이단 등 100여 명의 20대 청년이 합세하여 이 개성적인 공연 무대를 연출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이 아리랑 공연은 한 대학생의 아이디어에 20대 청년들이 힘을 모아 이루어낸 작품입니다. 이 단발 공연은 자유분방한 젊음의 향연이지만 이른바 번개모임(플래시몹)이 아닙니다. 이 행사에 가담한 9개 청년단체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1) 프리포먼스(//www.facebook.com/Freeformance)-문화, 공연예술의 자유로움을 위한
프로젝트.
(2) 프로튜어먼트(//www.facebook.com/proteurment)-인디뮤지션을 위한 매니지먼트.
(3) 한복놀이단(https://www.facebook.com/hanboknoledan)-한복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이 모인
전국 연합 비영리 민간단체.
(4) UDC(//www.facebook.com/HelloUDC)-전국 대학교 댄스동아리 연합.
(5) M&M(//www.facebook.com/MNMConcert)-Drawing Dreams 디즈니음악으로 꿈 을 그리는
단체.
(6) ASA-K-한국대학교홍보대사연합.
(7) 애로우애드코리아(//www.facebook.com/aarrowad)-아시아최초 사인스피닝 청년 사회적기업.
(8) K.F.P.F(//www.parkour.kr/)-KOREA FREERUNING PARKOUR FEDERATION
(9) Woolryeok(//www.facebook.com/woolryeok)-미디어아트 청년그룹.
이 청년들의 열정은 아리랑의 정신과 그 의미를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심어주었습니다.